brand

학회소개

연구논문

학술대회

소식,자료

논문규정

공공디자인은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통해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합니다.

논문규정

논문작성예제 바로가기 >> 논문폰트 다운로드 >>

논문투고규정

제정일 2021년 2월 1일 / 개정일 2023년 3월 7일

1. 목적 및 내용
한국공공디자인학회 논문지 "학회지"는 디자인에 관한 연구논문, 보고논문, 논설논문 등을 게재 발표함으로써 공공디자인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2. 투고자격
"학회지"에 투고 가능한 자는 미납회비가 없는 정회원 이상으로 1인 또는 2인 이상의 공저로 가능하다. (공동저자, 교신저자 포함)

3. 논문의 종류
논문집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어떤 유형이든지 미발표의 것 (작품논문은 예외)로 한다. 단, 본 학회 주최 학술대회에서의 구두발표, 대학논총, 기업 또는 연구기관의 연구보고서 등 외부에 공표되지 않은 연구는 응모할 수 있다.

3.1 연구논문
"학회지"에 관한 과제가 이론적 또는 실증적으로 논술된 것으로 연구 목적, 방법, 수단, 결론 등이 명기되어야 하며, 학술적 가치가 인정되는 독창성 있는 것, 또는 기초적 연구라 하더라도 독창성이 풍부하고 연구과정이나 내용에 새로운 사실이나 가치 있는 고찰이 포함되어 그 발전상이 크게 인정되는 것.

3.2 보고논문
공공디자인에 관한 자료, 조사, 실측, 통계, 실험 등의 연구보고로서 신뢰성, 유용성, 실용성이 풍부하여 학술적, 기술적으로 가치 있는 것으로 새로운 연구의 추진 또는 전개에 기여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것.

3.3 논설논문
특정의 역사적, 문화적, 기술적인 주제에 관한 독창적, 종합적인 해석 또는 논고로서 저자 자신의 연구에 관한 시점, 이념, 방법을 반영하여 학술적으로 인정되는 것.

3.4 작품논문
디자인 결과가 학술적 가치가 인정되는 독창성을 지니며, 종합적인 완성도를 갖추고 있으며, 합목적성과 조형성의 탁월함과 더불어, 제작의 프로세스에 명료한 논리적 일관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써, 최초 응모마감일을 기준으로 과거 3년 이내에 발표되거나 제작된 것을 대상으로 하며, 작품논문은 다음의 2가지 종류로 다시 구분함.

•발표작품논문 : 제품화 또는 시공 등에 의해 이미 구체화되어 사회적인 인지를 얻은 작품
•컨셉작품논문 : 연구적인, 또는 실험적인 의미에서 시도 되어진 제안 또는 시작(試作) 작품

4. 논문의 형식
논문은 반드시 "학회지 논문작성규정”에 유의하여 논문으로서의 기본체제와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며 사용언어는 국문과 영문 중 하나로 한다. 단, 영문논문의 경우 국문논문보다 우선하여 목차에서 상위에 게재된다.

5. 논문의 길이
논문의 길이는 인쇄면 기준으로 짝수 10쪽 한도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초과분에 대해서는 추가 인쇄비를 청구한다. (9항 논문게재료 참조)

6. 논문투고시기 및 방법
본 규정 및 논문작성규정에 따르지 않은 원고는 접수치 않으며, 온라인 투고절차에 따라 제출하고자 하는 논문유형, 제목, 심사료 납입여부 등의 필요사항을 기입하고 논문파일을 첨부하여 제출한다.
논문의 투고시기는 심사에서 발행까지 2개월이 소요됨을 고려하여 시간적 여유를 갖고 수시로 투고하되, 다음의 발행예정일 및 일정을 참고한다. 게재분 투고마감일 이후에 접수된 논문은 다음 호의 심사대상이 된다.

[표1] 논문지 발행 예정일은 다음과 같다.

논문지 발행 예정일

호 별 발 행 일 게재가능 투고마감일
3월 30일 2월 25일
여 름 6월 30일 5월 25일
가을 9월 30일 8월 25일
겨 울 12월 30일 11월 25일


7. 심사
논문의 채택 여부는 논문 심사위원 3인 이상이 심사하여 결정한다. 논문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에 대하여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수정을 요구받은 논문이 반송 지정일을 넘어서도 재제출되지 않을 경우 본 학회의 편집위원회는 투고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또한, 일단 제출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얻지 않고 변경을 가할 수 없다. 한편, 투고된 논문이 연구, 보고, 논설, 작품의 어느 것인가의 구분에 대해서는 투고자의 의지 확인을 거쳐 편집위원회에서 최종적인 결정을 한다.

8. 긴급심사
긴급심사라 함은 논문의 제출에서 심사완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3주(1심에서 통과되었을 경우) 이내로 규정하여 제출자가 최단시간 내에 연구물에 대한 심사를 득하고 게재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는 제도로서, 논문은 제출된 일정을 포함하는 해당 호에 게재된다.

9. 논문게재료
투고된 논문이 게재 확정된 경우, 저자는 별도로 논문 게재료를 학회에 납부해야 한다.

• 원고투고에 따르는 요금은 심사료 80,000원, 논문 1편에 대한 기본게재료 150,000원이며, 10쪽이 넘는 경우 초과 2쪽당 20,000원을 추가로 부과한다. 긴급심사논문의 경우 1편당 250,000원의 심사료를 논문제출시 납부하여야 한다.
• 논문을 투고하고자 하는 회원은 논문과 투고양식을 학회 사무실로 발송할 때, 심사료의 납입 사실을 알려야 한다.
게재료는 논문 심사결과를 통지받은 후 납입하도록 한다.
• 모든 기 발간된 논문은 협의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 논문 투고자(주저자에 한함)에게는 학술지 2권(or 1권)이 배부된다.

10. 저자 교정
초고는 원칙적으로 저자가 행하는 것으로 하며 학회에서는 어떠한 논문 교정도 행하지 않는다.

11. 저작권 및 출판
저자는 투고한 논문의 권리 일체를 학회에 양도하며, 학회에 투고된 논문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귀속된다.

12. 원고의 제출
원고 및 투고양식의 제출은 한국공공디자인학회 홈페이지(https://publicdesign.or.kr) 메뉴[학술논문지]에 있는 논문 제출 메뉴를 이용한다.